티스토리 뷰

반응형

공복도 아닌데 스트레스로 단음식, 기름진 음식을 먹는다거나,

회식 등의 술자리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기가 힘들다거나

누구나 이런 일들을 많이 경험하셨을 겁니다.

이런 상황 역시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살 빼는 뇌를 만드는 법, 과식을 막기 위한 뇌 사용법

 간식, 야식 습관을 끊으려면

먹는 것을 너무 좋아해서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던 사람이 지금까지의 습관을 단번에 끊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어릴 때 부모가 맞벌이였기 때문에 언제든지 간식을 먹을 수 있도록 과자나 빵을 충분히 사놓고 마음껏 먹었다거나, 중고학교 때 급식으로도 부족해 라면이나 빵을 매일 먹었다거나, 아버지가 회사에서 돌아오는 길에 도넛, 케익 등을 사와서 자기 직전에 매일 먹었다거나 등등의 식습관으로 이미 어릴 때부터 비만에 노출되어 있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 스트레스를 받으면 사람은 뇌가 무의식중에 식욕으로 해소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이렇게 항상 배부른 상태가 유지되어 적당히 먹는다는 기준조차 무감각 하신 분들은 사고방식과 식사방법을 재검토해 살찌는 뇌에서 살빠지는 뇌로 전환이 필요합니다.

살 빼는 뇌를 만드는 법, 과식을 막기 위한 뇌 사용법

살 빼는 뇌를 만드는 기본 포인트 5가지

  POINT 1. 요리는 작은 접시에 담고 점차 양을 줄여 간다.  

○ 우선 접시와 밥 그릇의 크기를 줄이고, 먹는 양을 점차 줄여갑니다. 반찬은 1개씩 작은 접시에 담고 되도록 양을 줄입니다.

살 빼는 뇌를 만드는 법, 과식을 막기 위한 뇌 사용법

  POINT 2. 씹는 맛이 있도록 식재료는 큼직하게 썰어서 요리한다.  

○ 재료를 조금 크게 잘라서 먹는 시간과 씹는 횟수를 늘려 갑니다. 제대로 씹으면 침도 분비되어 소화도 잘 되는데다 뇌가 자극되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식사시간도 1시간 가까이 걸려 천천히 맛을 보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음식이 들어가 포만감을 느낄 때까지의 시간은 약 20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15분 이내에 식사를 끝낸다거나 짧은 시간에 식사를 마치면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잘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뇌에 포만감이 전달되지 않고 많이 먹어도 포만감을 얻기 어려워집니다.

살 빼는 뇌를 만드는 법, 과식을 막기 위한 뇌 사용법

  POINT 3. 식사 때 거울을 놓고 씹는 횟수나 시간을 체크.  

○ 극단적인 방법입니다만 식사 때 거울을 눈앞에 두고 씹어 삼키는 모습과 시간을 확인하는 것도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이는 방법입니다.

○ 거울을 보면서 식사하는 모습을 관찰하면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제대로 씹지 않거나 한쪽 치아로만 음식을 씹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울을 보면서 식사를 하고 좌우 치아로 천천히 씹어 삼키도록 고쳐가는 것이 좋습니다.

살 빼는 뇌를 만드는 법, 과식을 막기 위한 뇌 사용법

  POINT 4. 짜증나는 원인을 종이에 써서 음식 이외의 방법으로 해소.  

○ 상사한테 열 받는 소리를 들어서 아이스크림을 먹는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겠죠?

○ 노래방에 가서 실컷 노래를 한다거나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거나 심지어는 실컷 우는 것도 도움 됩니다. 자기 나름의 해소법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음식 이외의 방법으로 해결해 봅니다.

살 빼는 뇌를 만드는 법, 과식을 막기 위한 뇌 사용법

  POINT 5. 회식은 탄산수나 음료로 건배.  

○ 술은 사람에 긴장을 풀어주는 역할도 하지만 그만큼 다이어트 긴장도 같이 풀어지기 쉽습니다. 술자리에서는 술 대신에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안주는 염분이나 당질, 칼로리가 높은 것을 피하고 소화가 잘 되는 것을 선택합시다. 자신이 다이어트 중임을 밝히고 무리하게 마시거나 먹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살 빼는 뇌를 만드는 법, 과식을 막기 위한 뇌 사용법

다이어트에 가장 필요한 것이 강한 멘탈 입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다이어트에 결심이 강해지지 않습니다.

이 역시 꾸준히 연습하고 키워나가야 하며, 우선 무리하지 않는 방법으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하면서 꾸준히 다이어트를 계속해 나갑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