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이어트에 좋다고 생각했던 습관이 살찌는 원인이 됩니다.

날씬한 몸매에 잘못된 상식 7가지

평소 식단조절도 하고 운동을 하고 있는데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

애매한 지식, 잘못된 지식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생각과 같은 결과를 낼 수 없습니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잘못된 정보, 습관이 살 찌는 원인

잘못된 정보에 의한 다이어트는 실패하기 쉽다!

다이어트 열풍으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하고 있지만 스스로 옳다고 생각했던 방법이 의외로 살이 빠지지 않는 맹점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잘못된 정보, 습관이 살 찌는 원인

  POINT 1. 부은 줄 알고 물을 안 마신다  

○ 비교적 체지방이 많고 뚱뚱하신 분들이 '물을 많이 마시면 붓기 때문에 되도록 마시지 않는다라고 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오히려 수분 부족으로 몸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지 못하고, 혈액이 걸쭉하게 되어 몸이 붓게 됩니다. .

○ 우리 몸의 절반 이상은 수분으로 되어 있어요. 생명 유지에 중요한 수분이 부족하면 체온 조절은 물론 혈액을 통해 영양소를 운반하거나 혈중의 염분 농도를 낮추거나 땀이나 소변에 의해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도 저하되어 갑니다.

○ 물을 하루에 1ℓ 마시기 때문에 괜찮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걸로는 부족해요. 몸무게 80kg인 사람은 2ℓ도 적습니다. 하루 수분 섭취량은 체중 x 0.04ℓ를 기준으로 합니다. 참고로 물은 생수면 충분합니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잘못된 정보, 습관이 살 찌는 원인

  POINT 2. 변비 예방으로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을 먹고 있다  

○ 변비 예방을 위해 요구르트를 먹고 있는 사람은 많지만, 한국인은 요구르트와 우유 등의 유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유당'을 체질적으로 분해할 수 없는 사람이 많습니다.

○ 유당이 에너지로서 대사되지 않으면 지방으로서 축적되게 되므로 살찌는 요인이 됩니다.

○ 또 요구르트 등에 들어있는 동물성 유산균은 식물성 유산균과 달리 열과 산에 약하고 산 상태에서 장까지 전달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까지 살아 닿을 수 있는 유산균이 들어간 상품도 있습니다만, 차라리 식물성 유산균이 풍부한 발효 식품으로는 된장류나 김치등을 추천합니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잘못된 정보, 습관이 살 찌는 원인

  < 추가 팁 – 변비 >  

○ 변비는 수분, 식이 섬유, 지질 등의 부족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요구르트를 먹으면, 포만감 때문에 야채를 많이 섭취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변비 해소는 식이 섬유가 풍부한 야채를 제대로 먹어서 장 속의 선인균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잘못된 정보, 습관이 살 찌는 원인

  POINT 3. 미용효과 기대하며 아보카도 과식  

○ 아보카도는 "먹는 에센스"라고 할 정도로 피부 미용 효과가 높은 아보카도이지만, 당질이 낮아도 지방질이 높기 때문에 과식하면 살이 찌게 됩니다. 아무리 많아도 하루에 1개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보카도에 레몬을 뿌리는 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레몬의 신맛을 완화하기 위해 당질이나 칼로리가 높은 드레싱을 뿌리는 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그렇게 되면 드레싱으로 인해 다이어트에 역효과가 옵니다. 최대한 소금이나 간장 등의 밑간을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잘못된 정보, 습관이 살 찌는 원인

  POINT 4.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로  

  고기, 어류는 아무리 먹어도 좋다고 생각한다  

○ 저당질 다이어트라면 해 본 적이 많아서 잘 있고 있다고 자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주의할 것은 이런 분들이 자치 식물섬유 섭취가 상당히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 샐러드 치킨, 고등어 통조림, 삶은 달걀, 브로콜리 등의 식사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식단으로는 식물섬유 섭취량이 부족합니다.

○ 단백질의 양이 늘어나서 오히려 살이 찌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지나친 섭취는 금물 입니다. 위의 식단과 함께 당질이 낮고, 식물 섬유가 풍부한 버섯류나 해조류, 나물, 시금치 등 녹색계의 야채를 같이 섭취해야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는 식단 몇가지로 편중된 식단을 짜면 오히려 살이 찌고,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잘못된 정보, 습관이 살 찌는 원인

  POINT 5. 아침식사 전에 일어나자 마자 유산소 운동  

○ 아침에 일어나면 아침 식사 준비와 청소 등을 마치고 1 시간 후에 식사하시는 분들이 계신가요?

○ 또한 일어나자마자 유산소 운동을 하면 지방이 탄다고 믿고 이대로 하고 계신분이 계신가요?

○ 아침 식사는 기상 후 30분 이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대사가 떨어지기 때문에 살이 찌기 쉬워집니다. 기상 후에는 유산소 운동보다는 스트레칭으로 몸에 세포를 깨우는 정도가 좋습니다.

○ 아침식사를 하지 않고 유산소 운동을 해도 지방은 타지 않습니다. 지방을 태우는 근원이 되는 근육까지 분해되어 버리기 때문에 대사가 떨어져 오히려 살이 찌기 쉬운 몸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잘못된 정보, 습관이 살 찌는 원인

  POINT 6. 나는 다이어트에 단백질 보충제가 꼭 필요하다.  

○ 단백질 보충제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주스처럼 마시기 쉬운 것은 당질도 많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평소 식사에서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나 근육 트레이닝을 30분 이상 하는 경우 등 운동의 강도에 따라 단백질을 보충할 필요가 있는 사람 이외에는 필수 아이템이 아닙니다.

○ 몇 분간의 스쿼트 정도만 하고 밥도 먹고, 프로틴을 마신다면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잘못된 정보, 습관이 살 찌는 원인

  POINT 7. 끼니를 거르거나 또는 식사량을 극단적으로 줄인다  

○ 「마른 사람은 많이 먹지 않았다」라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일까요. 뚱뚱하다는 이유로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 그렇게 되면 에너지 부족이 되고, 몸은 기아 상태라고 인식해서 에너지 절약 모드가 되어 기초 대사가 저하되고, 섭취한 칼로리를 잘 소비하지 않게 되고, 지방을 태우지 않게 되므로 살이 찌기 쉬운 몸이 됩니다.

○ 또, 보통 사람들과 함께 식사를 할 때는 그다지 먹지 않지만 혼자서는 좋아하는 것을 실컷 먹는 사람, 식사를 거의 하지 않고, 과자 등의 간식이 많은 사람도 주의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