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유산균 음료 ,  발효유제품 ,  발효 요거트 제품비교 결과 상세 ( 안정성 ,  표시실태 ,  시험결과표 )

한국소비자원에서 2015년에 발표한 농후 발효유의 시중 판매 제품의 테스트 결과 상세 내용입니다.

테스트 결과 상세내용 중에 안정성, 표시실태, 시험결과표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 안 정 성 >  

● 전제품에서 대장균군 및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균이 불검출로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 대장균군은 사람 또는 동물의 장내에서 기생하며 주위 환경에 넓게 분포되어 물, 흙, 풀, 곡류 등에서 검출됨. 그러므로 대장균군은 오염도가 넓고 검출이 용이하며, 사람이나 가축의 분변이 오염의 근원이 되므로 위생상 오염 측정의 지표로 삼고 있음

※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는 보통사람들의 1~10%가 장내 보균자이며 포유류 및 조류, 토양, 목초 등 다양한 환경에 존재함. 따라서 농·축·수산 식품 등을 통해 오염되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며, 구토,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을 나타냄

  < 표시실태 >  

● 1개 제품이 특정유산균 함유균수를 미표시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현재는 개선되어 함유균수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 유산균첨가제품의 경우 특정균의 함유 사실을 표시하고자 할 때, 그 균의 함유균수를 표시하여야 함(축산물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제 2014-107호)

● 영양성분 표시 14개 제품 중 3개 제품은 함량의 표시치가 축산물의 표시기준에 부적합

- 런(RUN),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Will) 2개 제품은 콜레스테롤 함량이, 플레인 요거트는 열량, 지방, 포화지방 함량이 표시기준에 부적합했습니다.

-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Will)'은 현재 콜레스테롤 함량 표시가 개선되었다.

※ 콜레스테롤, 열량, 지방, 포화지방의 실제 측정값은 표시량의 120% 미만이어야 함(축산물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제 2014-107호)

※ 원유를 이용하여 발효유를 제조하는 특성상 계절이나 사료 등에 따라 영양성분의 차이가 있어 영양표시의 어려움은 있지만 정확한 정보를 주기 위한 품질 관리 등의 노력이 필요함.

유산균 음료 ,  발효유제품 ,  발효 요거트 제품비교 결과 상세 ( 안정성 ,  표시실태 ,  시험결과표 )

●  ‘저지방’ 또는 ‘무지방’ 표시된 3개 제품은 표시기준에 적합했습니다.

- ‘저지방’ 강조 표시는 지방 함량이 100ml 당 1.5g 미만일 때 가능하며, ‘저지방’ 표시한 2개 제품 모두 표시기준에 적합했습니다.

- ‘무지방’ 강조 표시는 지방 함량이 100ml 당 0.5g 미만일 때 가능하며, ‘무지방’ 표시한 1개 제품은 표시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유산균 음료 ,  발효유제품 ,  발효 요거트 제품비교 결과 상세 ( 안정성 ,  표시실태 ,  시험결과표 )

 

  < 시험 결과표 첨부 >  

 

시험결과표.xlsx
0.01MB

※ 자료출처 : 한국소비자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