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많은 발효식품에는

여러 종류의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이종훈(2009) '김치의 유산균 연구 진전'에 따르면 김치에는 저온발효와 중온발효로 서로 다른 균종의 유산균이 우세하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발효초기, 발효중기, 발효후기로 시기가 바뀌면서 우세한 균이나 검출되는 균도 변화한다고 합니다.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 김치 발효 초기에는 로이코노스톡(Leuconostoc)속이, 발효 중기 이후에는 락토바실러스 (Lactobacillus)속이 우세해지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 특히, 발효 초기 로이코노스톡(Leuconostoc)속은 대부분 Leuc.mesenteroides로 김치 풍미에 강하게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발효 중기 이후 락토바실러스 (Lactobacillus)속이 대부분 Lb.plantarum이며, 과발효에 따른 김치의 신맛에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참고문헌 : 이종훈 "한국김치의 유산균 연구의 진전", Milk Science Vol.58, 2009."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 일반적인 발효식품 내의 유산균은 종류도 수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 상품에 따라서도 균종, 균주가 다르기 때문에 「김치에는 특정 균이 포함되어 특정 효과를 나타낸다고 규정하기 어렵습니다.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 즉, 같은 김치라도 어떤 재료를 써는지 어떤 환경에서 만들었는지 심지어는 어떤 온도에서 만들었는지, 얼마나 발효되었는지 등등에 따라 균종, 균주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 식품에는 많은 종류의 유산균이 포함되어 인류의 긴 역사 속에서 그 건강 효과가 실감되고 있습니다

○ 특정의 효과를 요구한다면 균종과 그 효과가 뚜렷한 상품이나, 기능성이 있는 보조제 등을 섭취하면 좋을 것입니다.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요구르트와 유산균 음료에

사용되는 주요 유산균 종류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 FAO(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 및 WHO(국제보건기구)에 의해서 설치된 코덱스 위원회가 정한 국제 규격에서는, 불가리아균(Lactobacillus delbrueckii subsp. bulgaricus)과 서모필루스균(Streptococcus thermophilus)에 의해서 유산 발효된 것을 요구르트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 한국에서 판매 되고 있는 유산균 제품은 불가리아균이나 카사모필루스균에 가셀리균이나 카제이균, 비피더스균 등을 첨가하여 만들어진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 발효유(요거트, 유산균 음료)의 균주 >  

균종명 균주명 특징, 기대되는 효과 등
L . casei
(락토바실러스·카제이)
시로타 · 살아서 장까지 전달
· 정장 작용, 면역 유지 작용, 방광암 재발 방지 작용 등이 보고된 바 있다.
LC1 · 장벽에 대한 흡착력이 강함
· 병원균의 장벽 흡착을 막는 작용, 면역 유지 작용, 필로리균 억제 작용, 장내 세균 유래 발암 물질 관련 효소의 저하
L. rhamnosus
(락토바실러스, 램노사스)
GG · 위산, 담즙에 강한
· 수명 연장 효과, 항종양 작용이 기대됨
· 면역 유지 작용, 장내 환경 개선 작용, 유아의 아토피 발현 억제 효과
L. delbrueckii subsp . bulgaricus
(락토바실루스 불가릭스)
LB91 · 정장 작용이 우수함
L. gasseri
(락토바실러스·가셀리)
가셀리 SP · 대장 내에서의 정착성이 높은
· 장내 환경 개선 효과가 우수
LG21 · 위점막 개선
· 위궤양·위암의 원인 중 하나인 필로리균 억제에 효과
B. lactis
(비피도박테륨 라크티스)
FK12
LKM 512
Bb-12
· 내산성, 내담즙성이 있다.
· 대장으로 장내 환경 개선 효과 발휘
B. breve
(비피도박테륨 브레베)
야쿠르트 비피더스 · 일본에서의 임상시험에서 의학적으로 정장작용이 인정되고 있다.
· 대장 염증을 완화,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 경감 효과
L. helveticus
(락토바실러스-헬베티커스)
Ck32 · 장내 선인균 증가, 악인균 감소
B. animalis
(비피도박테륨, 아니마리스)
BIO · 음식물의 장관 통과 시간을 단축하는 작용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 위에 표과 같이 각 균주는 각각에 특징을 가지고 있는 입니다

○ 하지만, 장내 환경에 따라 나타나는 효과 등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즉 개인에 따라 궁합이맞는 균주가 있습니다.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 시로타 균주를 투여했을 때에 장내의 비피더스균이 증가하는 피험자와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피험자가 있다고 하는 실험 결과도 있어, 요구르트를 비롯한 유산균을 선택할 때는 개인의 장과의 궁합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 장과의 궁합은 실제로 자신의 몸으로 시험해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요구르트나 유산균 음료, 보조제 등을 시험할 때는 2주간 정도 계속해 보고, 효과를 실감할 수 있는지 어떤지를 확인해 봅시다.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 유산균 제품의 선택 >  

○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유산균제품은 다양하게 있으며 사용되는 균주의 종류도 여러가지 입니다. 우선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식약처에서 인증한 건강기능식품인지 일반식품인지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 일반식품은 건강기능식품에 비해 기능이 떨어지고 그 효과가 입증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해외직구, 해외에서 직접구매 배송된 제품은 그 효과나 안정성을 보장하기 힘들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유산균과 발효식품 요거트 등 유산균 제품

○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무리 다른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유산균 제품이라도 나와 궁합이 맞아야 함으로 약 2주 정도 테스트 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 유산균 제품의 선택 방법에 대해 보다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유산균 제품에 대한 조사 내용이 처음 계획보다 많아져서 당분간은 유산균 관련 포스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