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MCT오일

MCT(Medium-Chain Triglyceride)는 중쇄지방산으로 소화, 흡수성이 뛰어나 의료 현장 등에서도 오랜 세월 사용되어 왔다는 MCT 오일은 최근에는 다이어트를 비롯한 다양한 효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MCT오일의 건강 유지 효과와 MCT오일을 사용한 건강 다이어트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CT 오일 효능, 다이어트, 부작용 및 복통, 코코넛오일 차이점

MCT 오일이란

○ 평소 우리가 섭취하는 기름은 탄소(C) 사슬의 길이로 「단쇄 지방산」 「중쇄 지방산」 「장쇄 지방산」의 3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단쇄 지방산 >  

○ 식초, 우유, 유제품 등

○ 장쇄지방산보다 빠르게 분해, 흡수된다.

○ 단시간에 에너지가 된다

○ 체내에 지방으로 축적되기 어렵다.

○ 인지기능 저하 억제 등의 건강효과가 있다.

 

  < 중쇄지방산 >  

○ 코코넛오일, 팜유, 모유, 염소유, 우유 등

○ MCT 오일은 이 중쇄지방산 100%

○ 장쇄지방산보다 빠르게 분해, 흡수된다.

○ 단시간에 에너지가 된다

○ 체내에 지방으로 축적되기 어렵다.

○ 인지기능 저하 억제 등의 건강효과가 있다.

 

  < 장쇄지방산 >  

○ 올리브오일, 카놀라유, 홍화유, 포도씨오일, 콘유, 콩기름, 쌀기름, 면실유, 들기름, 아마인유 등

○ 단쇄지방산, 중쇄지방산과 비교하여 대사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 체내에 지방으로 축적되기 쉽다.

 

  < 오메가3(n-3계 불포화지방산) >  

○ 지방이 많은 생선(연어, 참치, 꽁치, 고등어), 갑각류(게, 굴, 홍합), 아마인유 등

○ 단쇄지방산, 중쇄지방산에 비해 대사에 시간이 길다.

○ 체내에 쌓이는 지방질이다.

 

○ 단쇄지방산, 중쇄지방산은 장쇄지방산에 비해 흡수되기 쉽고 지방으로 축적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물론, 장쇄지방산도 올레인산과 α리놀렌산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 각각의 건강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쇄지방산만이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기름의 섭취는 장쇄지방산에 치우치기 쉬워서 중쇄지방산을 더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중쇄지방산은 간질의 개선이나 수술 후의 환자의 영양 보급, 고령자의 에너지 보급 등 다양한 케이스로 이용되고 있고 최근에는 알츠하이머병 등에 대한 효과도 기대되면서 MCT 오일은 점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MCT 오일 효능, 다이어트, 부작용 및 복통, 코코넛오일 차이점

MCT 오일의 성분은?

○ MCT의 주요 성분은 '중쇄지방산'

○ 중쇄지방산은 코코넛 등에 포함되는 천연 성분으로 탄소수에 의해서 「C8(카프릴산), C10(카플린산), C12(라우인산)」의 3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그 중의 C8(카프릴산), C10(카프린산)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MCT오일입니다.

 

MCT 오일과 코코넛 오일의 차이점은?

○ MCT 오일과 코코넛 오일의 차이는 제조 방법에 있습니다.

○ MCT 오일은 코코넛 성분 중 '중쇄지방산'만을 추출한 오일로 중쇄지방산 100% 오일입니다.

○ 한편 코코넛오일은 과육을 일정 온도의 열풍으로 건조시켜 압축하는 제조법으로 중쇄지방산은 약 60%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코코넛 오일은 과육 자체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코코넛만의 달콤한 향과 맛이 나지만 MCT 오일은 맛과 냄새가 없습니다.

○ MCT 오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코코넛 유래'라는 것은 코코넛에서 중쇄지방산을 추출했다는 뜻으로 코코넛 오일과는 또 다른 의미입니다.

 

MCT 오일 효과

○ 중쇄 지방산은 일반적인 기름에는 없는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연구결과 보고된 MCT 오일의 효과를 소개합니다.

MCT 오일 효능, 다이어트, 부작용 및 복통, 코코넛오일 차이점

  < 다이어트 효과 >  

○ MCT 오일은 빠른 에너지로 사용되는 성질이 있어 긴 사슬 지방산 기름에 비해 체중 및 몸 둘레 감소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실험에서는 올리브 오일과 비교하여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높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 또, 코코넛 오일과 비교했을 경우에는, 보다 포만감이 지속했다고 하는 보고도 있어, 이중의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CT 오일 효능, 다이어트, 부작용 및 복통, 코코넛오일 차이점

  < 젖산 축적 감소 효과 >  

○ MCT 오일은 신체 피로의 파라미터인 젖산 축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운동 전에 MCT 오일을 섭취하면 당질 대신에 지방을 연소하기 쉬워진다고도 알려져 있으며, 지구력을 필요로 하는 스포츠를 할 때에 이용할 수 있는 에너지량을 늘리는 기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MCT 오일 효능, 다이어트, 부작용 및 복통, 코코넛오일 차이점

  < 치매에 대한 효과 >  

○ MCT는 긴 사슬 지방산과 비교하여 인체의 에너지원 중 하나인 '케톤체'를 10배 이상 많이 만들어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 케톤체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서 잘 이용할 수 없게 된 치매의 뇌의 대체 에너지로서 활약.뇌세포를 오래 살리는 것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 경도에서 중간 정도의 치매로 MCT 투여가 증상을 개선했다는 보고도 있어 앞으로 치료에 응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MCT 오일 효능, 다이어트, 부작용 및 복통, 코코넛오일 차이점

  < 간질, 자폐증 등에 대한 효과 >  

○ MCT가 많이 만들어 낸다고 알려진 케톤체는 당 대신 뇌의 에너지로 이용함으로써 간질발작의 빈도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또한 MCT 오일과 케톤식은 자폐증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있어 보다 자세한 연구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MCT 오일 효능, 다이어트, 부작용 및 복통, 코코넛오일 차이점

MCT 오일 커피의 다이어트 효과

○ 당질을 제한하고 양질의 지방을 섭취하여 에너지 회로를 케톤체(지방을 에너지로 함)로 바꾸면 살이 빠진다고 하여 '당질제한', '케토제닉', '버터커피' 등 고지질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 이 고지질 다이어트에 빼놓을 수 없는 원료로 꼽히고 있는 것이 "MCT 오일"입니다.

○ MCT 오일은 끓는점이 낮아 조리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손쉽게 섭취하고 싶으시면 커피에 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커피 한잔에 MCT 오일을 한 숟가락 정도 타서 먹으면  됩니다.

○ MCT 오일을 그냥 커피에 타서 먹으면 속이 불편하다고 아야기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시중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다이어트 '완전무결 커피'를 만드는 방법으로 버터를 넣어 유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MCT 오일을 이용한 다이어트 방법은 체내의 에너지 회로를 지방으로 바꾸어 연소시키는 방법입니다.

○ MCT는 즉시 에너지가 되기 때문에 오전 활동에 지장도 없고 포만감을 유지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지속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실제로 MCT 오일을 사용한 다이어트에 의해 단기간에 살이 빠졌다는 입소문이 많이 납니다.

○ 다만, 이 다이어트법은 당질 제한 다이어트(케톤체 다이어트)와 병행해야 합니다.

○ 당질 제한 다이어트로 인해 에너지 이외의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 있으며, 장 자극 부족으로 인한 변비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건강한 감량법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 다이어트를 위해 MCT 오일을 섭취하고 싶다면

· 커피 크림 대신에 부드러운 풍미를 내기 위해 MCT오일을 사용한다

· 샐러드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 등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던 기름을 MCT 오일로 대체한다

○ 단, MCT 오일은 볶음 등 가열 조리에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 주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