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보청기는 크게 이식형 보청기와 비이식형 보청기로 나눕니다. 우리가 보청기라고 흔히 알고 있는 것은 대부분 비이식형 보청기를 말합니다. 비이식형 보청기에 대해서는 이미 알아보았고, 오늘은 이식형 보청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식형 보청기

   < 이식형 보청기 >   

이식형보청기는 머리뼈에 이식된 내부장치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머리뼈를 통하여 소리를 전달하는 의료기기입니다.

이식형보청기는 달팽이관(청력)의 기능이 남아 있는 환자, 소리가 전달되는 경로(외이도)에 이상이 있는 환자, 주로 한쪽귀 또는 양쪽 귀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 경우 사용합니다.

 

  < 이식형 보정기 수술 >  

이식형 보청기 수술은 당연히 의사의 진단과 상의를 통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먼저 수술전에 실리콘 등의 원재료 알레르기와 각종 부작용 등의 과민증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X-레이, CT 등의 진단기기를 이용하여 머리뼈와 귀의 상태를 확인한 후에 진행합니다.

이식형 보청기는 내부장치와 외부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술은 내부장치를 귀 근처 머리뼈에 이식을 하고, 외부장치를 내부장치 겉 머리에 부착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 이식형 보청기 주의사항 >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청결히 관리해야 합니다.

청결히 관리하더라도 영양상태와 개인질환에 의하여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식형 보청기 수술을 하면 수술 주변부에 흉터, 수술자국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이식형 보청기의 관리 >   

외부장치가 물이나 땀에 젖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젖었을 경우에는 고장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배터리를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외부장치는 건조하고 환기가 잘되는 상온에서 보관하고 자기장이 발생하는 기기 근처는 피해야 합니다.

강력한 자석의 영향으로 기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MRI촬영 등을 할 때에는 임상의사와 상의 후에 촬영해야 합니다.

타인의 외부장치를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