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난청 보청기 사용요령, 팁(Tip), Q&A

질문1) 노인보청기 지원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1) 노인보청기 지원금 수급 가능여부는 병원 또는 청각센터에서 청각검사를 통해 가능여부를 판정 받아야 합니다. 난청등급판정으로 받으면 장애진단서를 발급받야야 하며, 인근 주민센터에서 청각장애등록을 해야 합니다. 보청기 지원금은 청각장애 등록자에 한하여 관할 건강보험공단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질문2) 난청 증상은 완치가 안되는 건가요?

답변2) 이미 떨어진 청력을 완전히 회복하기에는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난청의 원인,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과 회복의 정도가 다르니 꼭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질문3) 보청기를 사용하면 청력이 지금보다 더 나빠질까요?

답변3) 만일 청각사가 설정해준 음량보다 높게 들을 경우 현재 본인의 청력보다 더 나빠질 수 있으며 소음성 난청을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청각사 또는 의사의 처방을 반드시 준수하여 소음성 난청과 같은 이차적인 부작용 발생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 소음성 난청 : 오랫동안 소음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난청

난청 보청기 사용요령, 팁(Tip), Q&A

질문4)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휴대폰을 사용하니 보청기에서 “윙윙” 혹은“ 삐~ ” 하는 소리가 들려요. 왜 그런가요? 혹시 보청기 고장일까요?

답변4) 그러한 소리는 음향 되울림에 의한 소리입니다. 전화기(휴대폰 포함)를 보청기와 평행하게 붙여서 받으면 소리의 반복적인 재 증폭이 일어나 그러한 소리가 나는 것 입니다. 그럴 때는 전화기를 약 15~30도의 각도로 보청기에 대면 음향 되울림이 없이 깨끗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소리 발생 문제가 보청기 성능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휴대폰과 같은 전자파가 강한 기기는 가능하면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귀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질문5) 청력이 저하되어 난청이 있는 경우라면 안경처럼 자유롭게 누구라도 시중에서 보청기 구입이 가능한가요?

답변5) 네. 하지만 반드시 의료기기 판매처(보청기 전문점 및 병원 등)에서 청력검사를 받은 후에 본인의 청력 상태에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여 착용해야 합니다.

★ 주의 : 청력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소리만 증폭해 주는 제품(음성증폭기 등)의 사용은 청력 손실을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

 

질문6) 보청기 배터리 하나는 얼마 동안 쓸 수 있나요?

답변6) 하루 평균 8시간 사용을 기준으로 할 때 3~4일 정도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배터리 종류, 볼륨의 크기, 무선 액세서리 사용 유무에 따라 사용 기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5일~10일).

 

질문7) 일반적으로 보청기의 수명은 얼마나 되나요?

답변7) 보청기의 평균 내구연한(수명)은 5~7년입니다. 이것은 평균적인 기간을 의미하고 개인의 사용과 관리 여부에 따라 기간은 개별적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10년 이상 사용하는 경우도 있음)

★ 주의 : 보청기는 꼭 의료기기로 국가기관에 등록된 제품을 사용하세요.

의료기기 검색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정보포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난청 보청기 사용요령, 팁(Tip), Q&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