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토마토의 적색은 리코핀

비타민 E의 100배에 달하는 항산화력

○ 토마토의 색깔은 리코핀에 의해 적색으로 보입니다.

○ 리코핀은 카로테노이드의 일종으로 항산화 물질 중 하나입니다.

○ 이 리코핀은 모든 카로테노이드 중에서도 β-카로텐의 2배, 비타민E의 100배의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어 생활습관병 예방과 노화 억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토마토를 먹기 어려울 때에는 '수제 토마토 주스'로 섭취하면 이 리코핀이 듬뿍 섭취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주스)가 가진 안티에이징 효과

○ 피부의 기미나 주름, 생활 습관병 등 노화에 의해서 일어나는 현상은 '산화'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를 억제하는 것을 항산화라고 하며 활성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을 항산화 작용이라고 합니다.

○ 토마토에 많이 들어 있는 '리코핀'은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이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로 자외선에 의해 발생하는 활성 산소에 대한 힘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에이징 대책에 필요한 영양소가 '항산화물질'이기 때문에 '리코핀'은 미용과 건강을 지탱해주는 성분으로서 기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 최근 '리코핀'은 자외선에 의한 진피의 콜라겐 감소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고도 합니다. '리코핀'의 힘은 대단하네요.

토마토의 효능, 효과

노화나 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에 주목.

○ 토마토는 저칼로리에 영양 성분이 풍부한 건강 채소.피부미용과 감기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 노화를 억제하는 비타민E, 염분 배출을 돕는 칼륨, 장내 환경을 위한 식이섬유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 더욱 주목받고 있는 것은 카로테노이드의 일종인 리코핀이나 β-카로텐.우리는 산소가 없으면 살아갈 수 없지만 산소는 세포를 산화시켜 노화나 동맥경화, 암 등의 생활습관병을 일으키는 작용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항산화작용을 하는 리코핀이나 β-칼로텐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 그 중에서도 앞에서 설명드린 리코핀의 항산화 작용은 강력하여 β-칼로텐의 2배, 비타민E의 100배라고도 합니다.

토마토에는 대사증후군으로서의 효과

○ 토마토에 풍부하게 포함되는 「리코핀」은, 혈액을 깨끗하게 하거나 모세혈관을 강하게 하거나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 그리고, 체내의 콜라겐의 생성을 높이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리코핀」에는 혈당치를 내리는 효과도 있으므로 혈당치를 내리는 것으로 지방이 쌓이기 어려워져 공복감을 느끼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그 결과, 과식의 예방도 된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 또한 토마토에는 '리코핀'뿐만 아니라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리놀산 유도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이쯤 되면 리코핀이 건강 만병통치약으로 생각되니 신기해요.

○ 다이어트는 칼로리 섭취 제한이나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는 방법과 운동 요법이 제일이지만, 두 번째는 토마토 주스를 마시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토마토의 효능, 효과

'리코핀' 잘 섭취하려면 토마토 주스

○ 리코핀은 같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생토마토보다 가공품 쪽이 2~3배 리코핀 흡수가 쉬운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또한 리코핀은 가열에 의해 흡수율이 높아지는 성질이 있으므로 토마토 소스나 스튜, 수프 등 가열 조리하여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 물론 토마토를 가열해 (삶아) 만드는 토마토 주스도 리코핀을 효율적으로 섭취하기에 딱이죠.

○ 또한 리코핀은 기름에 녹기 쉬운 성질이므로 기름과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 리코핀 섭취라는 점에서 생각하면, 토마토를 사용한 이탈리아 요리 등도 추천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