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시간에 요요현상 없는 아름다운 바디 식사 운동 5가지 요령 중에 지질보다는 저당질 중점으로, 단백질과 물을 충분히 섭취, 체중을 어느 정도 뺀 다음에 운동을 하자 이렇게 세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생리주기와 적정체중에 대해 알아보고, 추가로 다이어트 후에 관리 이유, 하루 체중변화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요현상 없는 아름다운 바디 식사 운동 5가지 요령 – 두번째

POINT 4. 생리주기를 잘 이용하자

○ 생리가 시작하고 5일째부터 배란기까지 약 10일간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활발해지고 신진대사도 활성화 됩니다. 이 때문에 지방도 연소하기 쉬워지는데 몸이 지방이 빠지기 쉬운 시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다이어트를 시작한다면 자신의 생리주기를 알아보고 이 시기를 잘 활용해서 다이이어트에 이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요요현상 없는 아름다운 바디 식사 운동 5가지 요령 – 두번째

POINT 5. 자신의 적정 체중 알기

○ 사람에게는 각각 적정 체중이 있습니다.

○ 여기서는 우선 키를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키가 165cm 정도이면 58~60kg이 가장 적정 몸무게입니다. 그 이하가 되면 몸에도 무리가 오게 됩니다.

○ 자신의 적정 체중은 BMI의 기준치(18.5~25)를 기준으로 하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수치는 약간 통통한 것 같은 체중으로 느껴지지만, 날씬해지고 싶다고 해도 BMI가 18.5 이하면 너무 마른 몸이 되어서 BMI를 낮추더라도 건강유지를 위해서는 21~22에 그쳐야 합니다.

○ 또한 너무 체중을 감량하거나 무리한 다이어트는 여성 호르몬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생리 주기가 흐트러지거나 무월경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너무 마르면 심한 경우 불임의 위험도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BMI(Body Mass Index)는, 비만도를 판정하는 국제적 기준. 체중(kg)÷(신장(m)×신장(m))으로 구합니다.

요요현상 없는 아름다운 바디 식사 운동 5가지 요령 – 두번째

  < 추가 팁 >  

○ 우리는 흔히 키로 적정체중을 판단합니다.

○ 하지만 키를 기준으로 자신의 적정 체중을 정확히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 같은 키라도 활동량, 신체리듬. 체질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의 의견이나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좀더 정확히 판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요요현상 없는 아름다운 바디 식사 운동 5가지 요령 – 두번째

신진대사를 높여 마른 체질 유지

○ 다이어트에 성공해도 그것으로 끝이 아닙니다. 살을 뺀 후에는 그 체질과 체형을 유지하느냐가 중요합니다.

○ 거기에는 밸런스가 좋은 식사와 일상적인 운동에 의해서 대사를 올려 살찌기 어려운 몸으로 체질을 바꾸는 것이 기본입니다.

○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식단, 운동 등 모든 것을 중단하고 다이어트 이전과 같은 생활을 한다면 100% 요요현상이 옵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에 뇌는 이전에 다이어트 했던 시기를 기아시기으로 인식하고 더욱더 지방을 쌓으려는 경향이 있어 다이어트 이전과 같은 생활과 같은 식습관으로 돌아간다고 해도 결국 이전보다 더 살이 찌게 됩니다.

○ 그리고,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일수록 살이 좀 쪄도 체중이 금방 빠진다고 방심하고 과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를 먹으면 대사도 떨어져 전과 같은 다이어트를 해도 마르기 어렵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요요현상 없는 아름다운 바디 식사 운동 5가지 요령 – 두번째

  < 추가 팁 >  

○ 수분에 의해 체중이 하루에 1 ~ 2kg변동하는 일은 있어도, 체중변동이 하루에 2kg를 초과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 만약 2kg이상 증가하면 요요현상을 의심해야 하고, 생활 습관을 재검토 해야 합니다. 그리고,사회생활에서 스트레스도 요요현상의 원인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