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살이 빠지는 식단, 장 건강, 장의 활동력이 열쇠

비만과 장의 활동력

지금까지는 비만의 요인이 되는 혈당치를 급격히 상승시키지 않도록 당질의 조절을 강조했습니다.

살을 빼는 방법에서 먼저 신경 써야 할 것은 칼로리가 아니라 당질이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 살을 빼는데 중요한 것이 장을 깨끗하게 하는 것입니다.

살이 빠지는 식단은 장을 활발하게 하는 식재료가 많기 때문에 균형있는 몸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필요한 것은 쉽게 배출할 수 있는 몸입니다. 장이 건강하지 않으면 살이 잘 빠지지 않습니다. 또한 깨끗한 창자는 세로토닌이라는 행복 호르몬을 분비하여 수면의 질을 높여 줍니다.

반대로 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먹지 않아도 살이 잘 빠지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장을 건강하게 하는 반찬이라면 많이 먹어도 균형 있는 몸매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요리는 시간이 있을 때에 만들어 두고, 1일 3식을 제대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살이 빠지는 식단, 장 건강, 장의 활동력이 열쇠

장을 활발하게 하는 다이어트 요령

1. 장을 건강하게 하는 식재료를 적극 섭취하는

2. 특히 관리해야 할 것은 칼로리가 아니라 당질

3. 반찬은 한끼에 3가지 이상 다양하게 섭취

4. 반찬 많이 먹게되니 반찬에 염분은 줄일 것.

5. 하루에 세끼를 모두 잘 챙겨 먹을 것

살이 빠지는 식단, 장 건강, 장의 활동력이 열쇠

  < 식사의 기준과 양은? >  

한끼에 주식으로 먹는 식사의 양은 자신의 주먹 크기로 1개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밥)을 주먹 크기 1개분 먹는 다면 이는 적은 양은 아닙니다. 주식을 이렇게 먹으면 메인반찬과 기타 반찬의 양을 합쳤을 때 주먹크기의 2개~3개의 분량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을 활발하게 하는 다이어트 식단이라면 조금 많은 양을 섭취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영양 밸런스를 생각해서 반찬은 3가지 이상을 먹고, 야채→고기·생선의 순서로 먹어 가는 것이 마른 체질을 만드는 첫번째 요령입니다.

살이 빠지는 식단, 장 건강, 장의 활동력이 열쇠

  < 염분을 줄이면 맛이 없다 ??? >  

염분은 적으면서 맛을 내는 방법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추천 조미료.

짠맛이 진하면 식사량이 많아지기도 하고 많은 염분 자체가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당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염분은 적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념은 당질이 높지 않은 조미료를 이용해서 식욕을 돋우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미림이나 조리용 술, 카레가루, 올리브오일, 참기름 등입니다.

여름에는 재료가 상하기 쉽기 때문에 식초를 사용하는 것도 좋고, 배변을 윤활하게 하는 양질의  올리브오일이나 참기름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금의 대체재료를 사용하거나 카레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 빠지는 식단, 장 건강, 장의 활동력이 열쇠

3대 영양소를 의식해서 먹는다!

1. 수용성과 불용성의 균형이 중요한 식물섬유 섭취

식이섬유에는 수용성과 불용성이 있습니다.

장활동에는 양쪽이 필요한데 수용성은 미역 등의 해초와 아보카도 외에 상비하기 쉬운 마늘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용성은 버섯류나 우엉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청국장은 수용성과 불용성을 모두 포함한 우수 식재료입니다. 청국장과 유사한 된장은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염분이 적은 된장을 이용한다던가 된장의 양을 조절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 빠지는 식단, 장 건강, 장의 활동력이 열쇠

2. 수용성 식이섬유의 작용

소화 흡수 속도를 늦추고 혈당치나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3. 불용성 식이섬유의 작용

물에 잘 녹지 않는 식이섬유로 수분을 흡수하여 장을 활발히 하고 변비를 방지하며,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변이 딱딱해지므로 수분을 잘 섭취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4. 장내 유익균 증식 - 유산균

「장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양질인 장내 세균을 기르기 위한 먹이가 되는 영양소도 필요합니다. 여기에 빠뜨릴 수 없는 것은 유산균입니다. 요구르트, 된장, 김치 등 발효식품에 많이 포함돼 있어요.

5. 장내 유익균 증식 - 단백질

단백질도 착한 균의 좋은 먹이로 고기나 생선, 콩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기는 살코기가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다소 지방이 많더라도 좋아하는 재료를 선택해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지방 섭취가 걱정되어 육류를 너무 기피하거나 단백질 섭취를 하지 않으면 건강한 다이어트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살이 빠지는 식단, 장 건강, 장의 활동력이 열쇠

운동을 싫어하거나 대사가 나쁜 사람이야말로

장활동에 신경써야 합니다.

● 배설 기관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면 체질도 바뀌고, 다이어트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장은 몸 중 가장 큰 배출기관 입니다.

장이 건강하면 필요한 영양소만을 흡수하고 불필요한 것을 자연스럽게 배출하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변비는 몸에 스트레스가 되어 나쁜 균을 늘리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아침 식사를 반드시 하고 장을 아침부터 활발하게 움직이도로고 해야 합니다.

또, 장내 세균에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공복을 느끼기 어렵게 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살을 빼고 싶다면 장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살이 빠지는 식단, 장 건강, 장의 활동력이 열쇠

●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면 요요현상도 줄일 수 있습니다.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지 않아도 체중을 줄일 수 있지만 그것은 근육이 떨어져 있는 것뿐이어서 건강하지 못하고 요요의 가능성이 큽니다.

요요현상을 줄이고 싶다면 장 기능 개선을 추천합니다.

우선은 식물 섬유가 많은 식재료를 잘 씹어 먹고 수분도 섭취해야 하며, 식물 섬유는 한가지 종류 뿐만 아니고, 여러가지 식재료로부터 섭취하도록 유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