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임산부 영양관리 및 건강기능식품, 여드름 영양관리, 스트레스 영양관리

< 임산부 영양 관리 >

임신을 하게 되면 위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첫째로 임신 초기에 메스꺼움과 구토가 하루 중 아무 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소화되기 쉬운 당질 식품을 공복 상태가 되지 않도록 소량씩 자주 먹어주고, 식사시보다는 식사 사이에 수분 섭취를 하는 것으로 완화됩니다.

또한 튀긴 음식, 가스를 많이 발생하는 과일, 채소와 같이 위장에 부담 줄 수 있는 식품의 과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임신 중에는 운동 능력이 감소해 식도 하부에 역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식후 1~2시간은 누워 있지 않는 것이 좋으며, 소량씩 잦은 식사와 잠자기 전에 많은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몸에 꼭 끼는 옷을 입지 않아야 합니다.

 

< 여드름, 기미 등 피부 영양관리 >

여드름은 대개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호르몬 작용으로 의해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이 부위에 세균이 감염되어 생기는 것입니다. 또한 여성들은 월경 직전 호르몬의 변화 때문에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일 위장에 문제가 있거나 변비가 있을 때는 원인 질환을 먼저 치료해야 여드름도 치료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안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해야합니다.

영양소를 통해 여드름 개선을 원하신다면 비타민 A나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A는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고 피지선을 조절하며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 비타민 A가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기 쉽고, 여드름이 쉽게 곪을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나 우울증 영양관리 >

단정적으로 이야기하기는 좀 어렵지만 칼슘이나 마그네슘, 항산화 비타민 같은 영양소들을 섭취하면 정신 안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칼슘이나 마그네슘은 뼈나 치아 구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 신경에 작용해 흥분을 가라앉혀 초조함, 긴장감을 덜어줍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스트레스를 없애는 무기질'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만약 칼슘이나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면, 감정 조절이 잘 되지 않아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 칼슘이 많은 식품: 우유, 요구르트, 치즈, 다시마, 미역, 두부 등

- 마그네슘이 많은 식품: 현미, 양배추, 해바라기씨 등

또한 비타민 C와 E 역시 스트레스에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그것을 해소하기 위해 '코티졸'이라는 호르몬이 나오는 데 여기에 비타민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 두 비타민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최고의 항산화물질 입니다.

비타민 C가 많은 식품: 레몬주스, 파슬리, 각종 과일, 양배추, 채소의 꽃피망, 딸기, 무청 등의 신선한 채소 등 비타민 E가 많은 식품: 옥수수유, 대두유, 소맥 배아유, 쌀겨 기름, 콩기름, 콩류 등을 섭취하면 보다 나은 건강한 삶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