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몸에 필요한 영양소와 식품 – 콜라겐, 아미노산, 유산균, 클로렐라, 알로에 / 좋은 영양을 섭취하는 방법

이전 게시물에서는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 오늘은 허브, 핵산, 글루코사민, 스쿠알렌에 대해 알아보았고, 오늘은 콜라겐, 아미노산, 유산균, 클로렐라, 알로에 대해 알아보고 좋은 영양을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8) 콜라겐

콜라겐은 인체의 뼈와 피부를 구성하는 아미노산

성분의 단백질을 뜻한다. 이 콜라겐은 우리 몸의 아

주 중요한 구성성분으로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하며 인체의 각 부위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문제는 이 콜라겐이 18세 이후부터는 자체 생산이 저하된다는 점이다. 콜라겐 생성이 어려워지면 피부는 피하근육이 위축되어 탄력과 윤기가 없어지고 주름, 검버섯, 기미 등이 생긴다. 또한 뼈가 약해지고 골다공증, 관절통, 부종, 관절염이 생길 수 있고, 나아가 혈관에도 괴혈병, 동맥경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탈모, 흰머리도 생길 수 있다.

도가니탕, 닭 날개, 돼지 껍데기는 콜라겐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대표적인 음식이지만, 이 콜라

겐 흡수율이 중요한 만큼 흡수율 좋은 콜라겐이 많이 함유된 기능식품을 먹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9) 아미노산

우리 몸은 세포들은 20종의 아미노산들이 재조합해서 결합된 단백질이 그 원료이다. 그렇다면 이

단백질은 어디서 얻을까?

바로 음식물이다. 우리는 매일 같이 일상적으로 수십, 수백 가지의 음식물을 통해 영양을 얻으며,이 영양분이 몸 안에 들어가 20종의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며, 분해된 아미노산이 혈관을 타고 세포로 전달된 후 여러 재결합 과정을 거쳐 단백질로 환원되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예를 들어 헤모글로빈과 콜라겐 역시 모두 단백질인데, 이 모든 것이 아미노산의 결합에 의해 생성된다. 뿐만 아니라 심장과 두뇌, 신장, 간장 같은 우리 장기도 모두 아미노산의 결합에서 시작된다.

따라서 아미노산의 부족이나 결핍 등은 이 모든 장기들에 심각한 질병을 불러오는 원인이 되고 이로 인해 신체 밸런스가 깨지면 건강을 잃게 된다. 또한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의 경우 반드시 음식을 통하여 섭취해야 한다.

 

10) 유산균

미생물 중에는 병을 일으키는 것도 있지만 몸에 아주 유익한 것들도 있다. 그 중에 대표적으로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균이 바로 유산균이다.

유산균은 당류를 발효하여 다량의 젖산을 생성하고 부패를 방지한다. 젖산균이라고도 하며 김치를 비롯하여 요구르트나 치즈와 같은 발효식품에 많이 들어있다. 김치가 발효되면서 나는 독특한 신맛과 향도 이러한 유산균의 활동으로 인한 산물이다.

이 유산균은 병원성이나 유독한 세균의 성장을 막아주고 식품의 구성성분을 변화시켜 특유한 맛과 향기를 만들어낸다. 또한 대장 내부를 청소해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

김치에는 유산균 음료인 요구르트의 4배에 해당하는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제조된 상품의 농축 유산균도 쉽게 구할 수 있다.

 

11) 클로렐라

클로렐라는 움직이는 부유 미생물 형태의 독조식물로 성장촉진인자가 함유되어 있다. 이 물질은

오염 물질을 정제해주고 세포분열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특히 세포 활성화 작용이 커서 빠른 신체의 피로회복에 좋다.

많은 운동선수들이 클로렐라를 즐겨 섭취하는 것도 이것이 체력유지에도 좋기 때문이다. 캡슐보다는 원재료 함량 100% 제품이 효능이 더 좋으며, 가능한 그 자체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2) 알로에

알로에는 아프리카 희망봉이 원산지이고 즙액을 달인 것은 약재로 쓴다. 세계적으로 약 500여종

이 보고되고 있으며, 그 중 6~7 종이 약용으로 쓰이고 있다.

알로에는 여러 치료 효과가 있는데 그 중에 상처의 치유 효과가 대표적이고, 그 외에 항균, 항바

이러스, 항궤양, 항알러지, 항염증, 항종양, 작용 및 일반 대사성질환 치료 작용이 있다. 이 중에 상처치유 효과는 가장 역사가 깊고 현재에도 피부 및 내부 장기의 궤양 등 여러 종류의 상처에 적용되고 있다.

또한 알로에는 간세포의 재생촉진 및 간암발생 억제효과가 있으며, 세포의 재생 및 증식유도 효과와 피부 또는 신체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유명하다. 또한 탁월한 보습효과 및 멜라닌 색소형성억제 효과 덕에 피부 보호 및 미용 용품으로도 이용된다.

 

< 좋은 영양을 섭취하는 방법 >

 

1. 가능한 하루 세 끼 규칙적으로 섭취하고 어 육류, 채소류 등의 반찬을 골고루 섭취하며, 매끼 고기, 생선, 두부, 계란, 콩 등의 양질의 단백질을 한 가지라도 챙겨 먹는다.

2. 채소와 과일은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우유, 두유,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을 하루에 1개 정도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세 끼니 식사만으로 영양공급이 충분치 못할 때는 1회 식사량을 늘리기보다는 식사와 식사 사이에 간식을 섭취함으로 충분한 열량섭취를 한다.

4. 감염이나 열로 인한 수분의 손실,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있다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수분 손실이 증가될 시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주위에는 각종 질병에 좋다는 건강보조식품, 민간요법 등이 넘쳐나고 있다. 또한, 정확하지않은 정보와 무분별한 남용으로 많은 사람이 혼란을 느끼고 부작용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다. 비과학적인 민간요법은 상당 부분 과장되거나 왜곡된 경우가 많으니 과학적 검증이 이루어진 것들을 선택해야 한다.

 

만약 질병을 가지고 있어 식이요법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식단을 조절해야 한다. 의료진이 검증되지 않은 요법을 환자에게 권하는 경우는 없다. 약의 상호작용으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변화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한 권유와 권고를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