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외의 건강 매니아로부터 셀럽들에게까지 인기 있는 화제의 음료 「콤부차」.

콤부차가 다시마차야?

도대체 무슨 맛이야?

정말 효과가 있는 거야?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 방법?

이번에는 정체에서 연구되는 효과까지 '곰보차'의 진실을 살펴봅니다.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콤부차란

○ 콤부차(Kombucha)의 기원은 정확히 알 수 없고, 몽골과 만주 등의 설이 유력한 것 같습니다.

○ '다시마차'를 연상시키는 명칭이지만 다시마와는 관계없이 홍차나 녹차 등의 차를 원료로 하여 만들어집니다.

○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라고 해서 구미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 콤부차의 원료 >  

○ 콤부차의 기본적인 원료는 홍차 또는 녹차와 설탕, 그리고 미생물입니다.

○ 차를 만들어 식히고 설탕과 미생물을 넣으면 발효와 함께 SCOBY 또는 마더라고 불리는 겔 모양의 덩어리가 만들어집니다.

○ 이 겔 모양의 덩어리가 버섯으로 보인다고 해서 이전에는 '홍차 버섯'이라고 불렸는데 홍차뿐만 아니라 녹차, 백차, 우롱차, 보이차 등 차나무의 차잎을 사용한 침출액이면 어떤 차든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 수제 콤부차와 콤부차 제품 >  

○ 손수 만들어서 즐기고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만, 요구르트와 같이 살아 있는 미생물이므로 보관 관리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완성된 것을 병에 담은 시판품도 인기입니다.

○ 콤부차 제품은 미생물, 음료, 영양제 등 여러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 콤부차 미생물 >  

○ 예를 들어 같은 「요거트」나 「김치」의 발효제품은 제품에 따라서 미생물의 종류나 수가 다양합니다.

○ '콤부차' 역시 제품마다 미생물의 종류나 수가 다릅니다.

○ 수제이든 판매되는 제품이든 하나 하나의 병에 미생물의 종류나 구성은 다르고, 살아 있는 미생물인 이상, 그것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 병 속에 있는 미생물이 사람의 몸에 유용한 균인지 아닌지는 다른 발효제품 처럼 냄새나 겉보기, 그리고 감 같은 것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 콤부차의 맛과 향 >  

○ 콤부차의 맛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 설탕의 '단맛'

· 미생물이 만들어낸 아세트산·유산에 의한 '산미'

· 원료가 되는 차와 미생물이 만들어 낸 [향기·풍미]

· 설탕을 효모가 발효시킨 결과 할 수 있는 '발포감'

· 나중에 첨가된 허브나 과일 등으로 만든 '플레이버'

○ 이런 균형은 차의 종류나 존재하는 미생물의 종류나 발효의 길이, 온도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제품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 제품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가지 시도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맛을 찾아 보세요.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콤부차의 효과 및 효능

○ 콤부차 안에는 '초산균', '유산균', '효모' 등 다양한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살아있는 미생물을 포함한 콤부차는 포함된 균류의 종류나 구성비 등이 기원과 관리에 따라 다르며 모두 동일한 건강효과를 갖는 것은 아니지만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효능을 가질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 효과1. 항균 효과, 항칸디다 효과 >  

○ 항균효과, 항칸디다효과 콤부차는 항균, 항진균활성이 있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이 항균 활성은 홍차보다 녹차가 더 강하고, 표피 포도상구균, 리스테리아균 등의 활동을 크게 억제했으며, 칸디다 파라프실로시스에 대한 반응에 의해 항칸디다일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 참고 : BATTIKH , CHAIEB , BAKHROUF , AMMAR ( 2012 ) " ANTIBACTERIAL   AND   ANTIFUNGAL   ACTIVITIES   OF   BLACK   AND   GREEN   KOMBUCHA   TEAS "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 효과2. 혈당억제 효과 >  

○ 콤부차에는 당분이 포함되어 있어 당뇨병에는 좋지 않은 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하는 분도 많겠지만, 동물실험의 결과에서는 혈당강하작용이 확인되어 당뇨병 레트의 간신기능을 보호하는 효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 당뇨병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영양 보조 식품으로서의 응용의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참고 : Aloulou , Hamden , Elloumi ,   Ali , Hargafi , Jaouadi , Ayadi , Elfeki , Ammar . ( 2012 ) " Hypoglycemic   and   antilipidemic   properties   of   kombucha   tea   in   alloxan - induced   diabetic   rats . "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 효과3. 콜레스테롤 제어 효과 >  

○ 콤부차는 콜레스테롤을 제어하는 효과에 대해서도 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 동물실험에서는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하는 LDL을 저하시켜, 착한 콜레스테롤이라고 하는 HDL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인정되었습니다.

○ 특히 간장과 신장 기능의 관점에서 고콜레스테롤 혈증에 대한 치유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참고 : Bellassoued , Ghrab , Makni - Ayadi , Van , Elfeki , Ammar . ( 2015 ) " Protective   effect   of   kombucha   on   rats   fed   a   hypercholesterolemic   diet   is   mediated   by   its   antioxidant   activity . "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 효과4. 항산화 효과 >  

○ 콤부차에 항산화 효과가 있다는 것은 몇 가지 실험에서 지적된 바 있습니다.

○ 동물실험에서는 납에 노출된 레트에 콤부차를 경구 투여하면 지질 과산화와 DNA 손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논문에서는 '콤부차는 납에 의한 면역억제를 상당한 수준까지 경감시켰다'고 하며 콤부차가 강력한 항산화 및 면역조절 특성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 参考 : Dipti , Yogesh , Kain , Pauline , Anju , Sairam , Singh , Mongia , Kumar , Selvamurthy . ( 2003 ) " Lead   induced   oxidative   stress :   beneficial   effects   of   Kombucha   tea . "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 기타 효과에 대해서 >

○ 콤부차를 마시는 사람의 후기 및 러시아의 연구자에게서는 콤부차의 효과로서 다음과 같은 것이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 혈액을 해독한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다

· 아테롬성 동맥경화의 감소

· 혈압을 내리다

· 염증의 문제를 경감

· 관절염, 류마티스, 통풍의 증상을 완화한다.

· 간 기능을 촉진한다.

· 장의 활동을 정상화시키고, 장내 세균총의 균형을 잡는다.

· 비만을 줄이고, 식욕을 조절한다

· 방광 감염증을 예방·치유한다

· 당뇨병의 예방

· 암에 대한 몸의 저항력을 높인다.

·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인터페론 생산을 자극한다.

· 기관지염과 천식을 완화시키다

· 생리 장애와 갱년기의 홍조를 줄인다.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 모발, 피부, 손톱 건강을 개선한다.

· 스트레스나 신경 장애, 불면증을 경감

· 두통을 완화하다

· 시력을 개선한다

· 노화를 방지한다

· 일반적인 대사를 높인다 등

* 출처 : Rasu   Jayabalan , Radomir   V .   Malbaša ,   Eva   S .   Lončar , Jasmina   S .   Vitas ,   Muthuswamy   Sathishkumar ( 2014 ) " A   Review   on   Kombucha   Tea — Microbiology ,   Composition ,   Fermentation ,   Beneficial   Effects ,   Toxicity ,   and   Tea   Fungus "

콤부차 효능, 특징, 종류, 고르기

○ 이러한 주장 중에는 그것을 증명하는 과학적인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 것도 많아 과신은 금물 입니다.

○ 물론 현재 증명되지 않은 것만으로 실제로는 효과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콤부차는 식품이지 만병통치약이 아니라는 것은 기억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