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비만의 직접 원인

○ 현대인의 비만 과식, 운동부족뿐만 아니라 먹는 방법, 유전적 체질

○ 식이 요법과 운동을 한 후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몸은 생리적으로 열을 발생하지만, 이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 (열 생산 장애)

○ 또한 최근 라이프 스타일의 급격한 변화가 크게 영향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의 직접 원인, 비만 유전자, 비만은 생활습관병

○ 과식하면 당연히 섭취 에너지가 소비 에너지를 상회하고 나머지는 지방으로 저장 됩니다.

○ 과식의 원인으로 비만을 초래하는 이유 중 하나가 스트레스 입니다. 좌절감, 불안감이 있는 경우, 그리고 기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과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운동이 부족하면 에너지 소비가 줄고, 스트레스도 보다 가중되어 보통 양의 식사로도 살이 찌는 원인이 됩니다.

○ 식사 횟수가 반드시 많다는 이유로 비만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식사 횟수가 적을수록 살찌기 쉽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습니다.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의 직접 원인, 비만 유전자, 비만은 생활습관병

○ 아침을 안 먹고 밤에 많이 먹는 식사 패턴과 하루 식사의 절반 이상을 야간에 취하는 "야식 증후군"등이 문제입니다. 야간은 위장관 흡수 기능이 낮보다 높아 쉽게 에너지가 저장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비만 행동 패턴의 또 하나는 일 등을 하면서 무의식적으로 많이 먹어는 것입니다. 다른 곳에 집중하면서 먹는 습관은 포만감을 기억하기 어려운 상태가 되어 과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이런 행동 패턴의 특징으로 항상 손이 닿는 곳에 과자 등의 먹거리를 놓고 먹는 습관이 있습니다.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의 직접 원인, 비만 유전자, 비만은 생활습관병

비만의 원인은 유전 3 : 환경 7

○ 1994년에 '비만 유전자'가 발견되어 체내에 대량의 지방을 축적하는 능력이 유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이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과식, 운동 부족, 식습관의 이상 등의 잘못된 생활 습관이 발단이 되어 비만이 가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현재 비만의 원인은 '유전 30% 환경 70%"로 잘못된 생활습관을 먼저 바로 잡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현대의 고도 정보화 사회에서는 종종 불규칙한 생활을 강요당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불규칙한 생활에 의해 자율 신경의 균형이 무너지고 비만이 되기 쉬워집니다. 때문에 생활패턴도 비만에 있어 중요합니다.

○ 자율 신경의 균형이 무너지면 체내의 지방 연소와 저장을 제어하는 ​​교감 신경이 저하되어 지방이 불타 열로 바뀌는 기능이 떨어져 결과적으로 비만의 원인 것입니다.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의 직접 원인, 비만 유전자, 비만은 생활습관병

비만은 생활습관병

○ 비만은 생활 습관병이라고 평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록 유전적으로 비만 체질이어도 비만은 반드시 예방 있기 때문입니다.

생활패턴의 변화가 있을 때 체중이 늘어나는 인과관계의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생활환경이 변할 때, 신체리듬이 변할 때가 비만에 주의해야 할 때 입니다. 여성은 결혼, 임신, 출산, 폐경 등 호르몬 균형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날 때, 남성의 경우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전근 등 직장 환경 변화가 계기가 되기 쉽습니다.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의 직접 원인, 비만 유전자, 비만은 생활습관병

○ 라이프 스타일이 바뀐 것도 간과 할 수 없습니다. 간편식의 섭취가 많아져서 고단백 · 고지방 · 고염분의 식사 기회가 많아진 것, 편의점의 보급에 의한 "24시간형 식생활'의 일상화, 만성 운동 부족, 정신적 스트레스 등과 같이 현대의 생활은 비만을 초래하는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