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굶주림의 역사와 비만의 기초

○ 비만과 기아는 정반대의 상태이지만, 현대인의 비만 문제는 인류가 끊임없이 굶주림에 노출되어 온 것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의기초, 지방과다, 비만도 측정, 체질량지수

○ 약 400 만 년에 걸친 인류의 역사는 바로 기아와의 싸움에서 여러 번 방문한 빙하기는 인류에게 많은 시련을 계속했습니다.

○ 인류가 안정적으로 식량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은 인류가 경험 한 마지막 빙하기가 끝난 약 1 만 년 전, 중동 시리아에서 농경이 시작된 이후에 지나지 않습니다.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의기초, 지방과다, 비만도 측정, 체질량지수

○ 그러나 그때까지 선사 시대의 어려운 식량 사정 속에서 부족한 음식에서 얻은 약간의 에너지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나머지는 모두 체내에 축적 해 두는 구조가 인류에게 필요 했습니다. 그것은 생명이 살아남아 번식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입니다.

○ 음식으로부터 체내에 흡수 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축적은 남은 에너지를 모두 지방으로 바꾸어 피하 또는 내장에 축적되어야 했습니다. 즉, 기아와 맞서 체내에 대량의 지방을 축적하는 능력이 필요했습니다.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의기초, 지방과다, 비만도 측정, 체질량지수

지방 과다는 건강의 적

○ 하지만 오늘은 살아 남기 위해 필수적인 능력이 오히려 마이너스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 우리의 일상 생활을 보면 자동차 사회가 많이 걷지 않게 되었고, 육체 노동이 줄어들고 가사도 전기에 의해 부담이 가벼워지고 소비하는 에너지는 분명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 지방을 축적 한 세포는 연소하여 에너지를 공급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가계경제에서 "소득"만큼 "지출"이 줄어들면 가계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이야기이지만 몸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쌓이는 지방이 심각한 문제입니다.

○ 성인 에너지 소비량은 지난 20년간 제자리 걸음 또는 감소 경향인데, 에너지 소비가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비만이 점차 늘어나면서 그 추세는 남성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비만도가 높을수록 수면 중 호흡 장애를 초래하기 쉬워 돌연사와 수면 사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의기초, 지방과다, 비만도 측정, 체질량지수

○ 또한 비만은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통풍, 담석증, 골다공증 등의 기초도 되기 쉽고, 따라서 협심증, 심근 경색 등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원인이 됩니다. 유방암, 자궁 체암, 대장 암의 원인이되기 때문에 "비만은 만병의 근원"라고 해도 좋습니다.

○ 이제는 어떻게 비만을 예방해야 할지 현대인의 건강에 있어 중요한 테마입니다.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의기초, 지방과다, 비만도 측정, 체질량지수

비만과 정상의 경계

○ 지방 조직에 정상 이상으로 지방이 축적 된 상태가 비만입니다.

○ 사람의 체중의 50 ~ 60 %는 수분이 차지하며, 다음으로 많은 것이 지방 (체지방량)입니다. 지방의 체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체지방 비율)이 남성 20%, 여성 25%를 넘으면 '비만'으로 판정됩니다.

○ 몸의 지방량은 생체 전기 임피던스 법이나 이중 X 선 흡수 법 등 기기에 따라 정확하게 측정 할 수 있지만, 신장과 체중에서도 쉽게 추정 할 수 있기 때문에 가끔 확인하는 것이 비만 예방의 첫 걸음 입니다.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의기초, 지방과다, 비만도 측정, 체질량지수

○ 현재 체지방량 추정에 자주 이용되고있는 것은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 약칭 BMI)입니다.

계산식은 체중 (kg) ÷ [신장 (m) × 신장 (m)] 입니다.

○ 예를 들어, A 씨의 체중이 75kg, 신장 165cm하면 75 (kg) ÷ [1.65 (m) × 1.65 (m)]가 되고, "27.6"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 체질량지수(BMI)의 정상 수치는 "22"이고, 그 20% 이상, 즉 체질량지수(BMI) 26.4이상을 비만으로 판정하고 있기 때문에 A씨는 비만으로 체중 감소하지 안됩니다.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의기초, 지방과다, 비만도 측정, 체질량지수

지방의 양뿐만 아니라 축적하고있는 장소도 중요합니다. 피하 지방이 쌓이는 '피하 지방형 비만」보다 장간막에 지방이 축적 「내장 지방형 비만」이,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허혈성 심장 질환 등을 일으키기 쉽고, 더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 비만의 기준 "체질량 지수 26.4"이하도 종종 내장 지방의 축적을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 체질량지수는 문제가 없지만 지방이 쌓여 있는 장소가 문제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한편 '적정 체중'(베스트 웨이트)라는 것도 알아야 될 것입니다. 신체 활동에 가장 적합한 체중, 즉 직장이나 운동을 할 때 가장 활동하기 쉬운 체중을 의미합니다.

○ 이것은 약간 뚱뚱하고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은 운동하지 않는 정상 체중의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낮은 사실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즉, 매일을 즐겁고 편안하게 살고 활발하게 일을 해낼 체중이 그 사람에게 최선이라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