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감기예방 및 주의할 점

잉게니움 2019. 12. 30. 23:10
반응형

감기예방에는 생강차 

생강의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합니다.

그 매운맛은 몸를 따뜻하게 하고 땀이 잘나게 하기 때문에 감기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증강에도 좋습니다.

아울러서 따뜻한 성질은 비위에 작용해서 비위를 따뜻하게 해주면서 구역질을 없애 주고 또 소화흡수를 활발하게 해주고, 장 기능을 개선해 주며, 위장을 활발하게 움직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 걸렸을 때 주의 할 점

감기 약을 복용해도 잘 나지 않는다면 식습관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감기에 걸렸다면 우리 몸속 장기가 자극을 받은 상태에서 음료수 한 잔을 마실 때도 조심해야 합니다. 감기 증상으로 목이 간질간질 해서 잦은 기침을 할 때에는 오렌지주스와 같은 음료는 피해야 합니다.

비타민 C 구연산이 함유된 식품은 산도가 높아 식도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감기로 고생을 했다면 목에 염증이 생기거나 오랜 감기약 복용으로 식도가 자극되어 없었던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감기로 인해 자극된 식도가 산도가 높은 식품으로 더 자극을 받게 되어서 염증이 더 심해 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C나 구연산은 감기예방 목적에는 좋지만 감기가 이미 걸렸다면 식도나 위장을 자극할 수가 있기 때문에 자극성이 강하고 산도가 높은 음식 그러니까 신과일, 커피, 청량음료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구나 인후염으로 시작된 기침이 잘못된 식습관으로 식도염증 나가 만성기침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가래가 끊이질 않으면 우유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가 가래를 더 일으킨다는 주장이 의학적으로 규명되지 않았지만 오래 감기약을 복용했다면 위장 기능이 저하되어. 우유를 소화시키기 어렵습니다. 당을 올리기 위해 사탕 같은 당이 높은 음을 먹는 경우가 있는데 단맛의 식품은 약해진 위장에 해롭습니다. 사탕을 먹으려면 가래 제거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골라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알콜성분이 염증을 일으키고, 백혈구 기능을 약화시켜. 감기를 나지 않게 하고 숙취로 감기는 심해집니다.  음주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