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아의 대사 증후군

  < 대사증후군이란 >  

○ 심장질환 및 당뇨병, 뇌졸중을 비롯하여 건강 문제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5가지 위험요소들(고혈압, 고혈당, 고중성지방 혈증, 낮은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그리고 중심비만) 중에 3가지 이상을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것을 대사증후군이라고 합니다.

○ 그 외에 인슐린 저항성은 대사증후군 환자에게 관찰되는 주된 특징 중 하나 입니다.

소아 비만, 대사증후군, 대책 치료 관리

  <소아 대사 증후군의 진단 기준>  

- 6세부터 15세까지 -

(1) 허리 80cm 이상 *

(2) 중성 지방 120mg / dl 이상 및 / 또는 HDL- 콜레스테롤 40mg / dl 미만

(3) 수축기 혈압 125mmHg 이상, 및 / 또는 이완기 혈압 70mmHg 이상

(4) 공복 혈당 100mg / dl 이상

(5) 위의 항목을 필수 항목으로 (2), (3), (4)를 2 개 이상 존재할 때 대사 증후군과 진단합니다.

* 허리 / 신장 비율이 0.5 이상이면 (1)에 해당합니다. 또한 초등학생은 허리 75cm 이상 (1)에 해당합니다.

소아 비만 대책과 치료

(1) 예방과 조기 발견이 중요하며 비만에 위험 범위에 포함되면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학교 보건에서도 비만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가르칩니다.

(3) 가족이 함께 비만치료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아이를 비난하지 않고 움직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식사, 운동, 생활 습관 등 3가지를 통해 치료하며 각각 달성 목표를 결정합니다.

(6) 치료가 성장 · 발달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7) 지도 · 치료가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8) 합병증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전문병원을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비만 식이요법(다이어트)

(1) 평소 식사의 양과 질이나 식습관에 대한 파악 진단이 필요합니다. 가능하면 식사 기록을 꾸준히 하여 전문가, 영양사에게 분석하게 한다.

(2) 1일 섭취 에너지량을 의사나 영양사의 지도하에 결정합니다.

(3) 학교에서는 급식은 배급 기준을 초과해서 먹지 안도록 하고 간식은 시간을 정해 적당량을 섭취합니다.

(4) 식사기록을 꾸준히 검토하여 잘못된 식생활을 교정합니다.

(5) 치료는 장기간 계속하는 것이 기본이며,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6) 보호자의 협력과 가족의 이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운동 요법

(1) 매일 즐겁게 할 수 있으면서 장기간 지속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합니다.

(2) 일상 생활 속에서 걷기, 야외활동을 늘려서 칼로리가 소모되도록 합니다.

(3) 유산소 운동은 가장 효과가 좋은 운동으로 매일 실시합니다.

(4) 비만 어린이가 좋아하거나 잘하는 운동을 선택합니다.

(5) 주당 4-6회, 가능하면 매일 운동을 합니다.

(6) 운동 역시 보호자의 관심과 협력, 가족의 이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행동 치료

(1) 자기 관리 : 체중, 식사 섭취량, 운동량을 매일 직접 기록하여 자기 자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변화에 따른 자신감을 길러 줍니다.

(2) 자극 제어 : 주변에 음식을 두지 않도록 합니다.

(3) 가족의 협력 : 부모님의 적극적인 도움을 통해 식이 요법과 운동 계획을 지속 합니다.

(4) 바람직한 식사 행동의 강화 : 보상 및 처벌 등에 의해 행한다. 잘한 것과 잘못한 것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5) 인식의 재구성 : 상담 등으로 비만과 자기의 성격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꾸어 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