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당뇨병 예방방법

제2형 당뇨병은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서 체중만 줄여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체질이나 당뇨병 증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체중을 5~7%을 줄여도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가장 믿을 만하고 부작용이 없는 방법이므로 적극 권장 됩니다

 

 

당뇨병 환자 식이요법과 생활가이드

자신이 느끼는 증상만으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은 위험하며, 반드시 자가 혈당 측정기를 통해서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에 자신에게 적절한 식이요법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비만으로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필요 합니다.

역시 적절한 운동도 꼭 필요 합니다.

 

체질에 따라 다르지만, 체중을 줄이기 위해 칼로리 잘 계산해서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지방을 적게 먹는 것이 중요해서 우유는 일반 우유보다 저지방우유를 먹는 것이 좋고, 다른 음식도 저지방 식품을 선별해서 먹 것이 좋습니다.

 

식사 요법의 일차적인 목표는 혈당과 지질 농도, 혈압을 목표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당뇨치료에 기본이 되는 식사요법은 기존에 잘못된 식습관이나 잘못된 지식으로 실행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당뇨병 전문 영양사의 조언과 식단을 제공 받아 철저히 이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만 환자에서는 체중 감량을 위해 저 칼로리 식사가 필요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필수 영양소의 적절한 섭취, 포화 지방산 섭취의 제한을 해야 합니다.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운동입니다. 비만한 당뇨병 환자에서 체중조절은 당뇨병 관리에 굉장히 중요하고,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이 필요 합니다.

체중 조절만으로도 혈당이 정상화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자신의 표준체중을 알아야 합니다.

 

표준체중을 구하는 계산식 입니다.

 

• 남자 : 표준체중 (kg) = 키(m) 키(m) x 22
• 여자 : 표준체중 (kg) = 키(m) 키(m) x​ 21

(키는 cm가 아닌 m 기준 입니다.) 

반응형
댓글